카테고리 없음 / / 2022. 11. 30. 01:12

금 투자 방법 5가지

반응형

예전에는 골드바를 구매하거나 금반지, 목걸이 등등 실제 금을 매수하는 방법을 통해 금 투자를 했습니다. 이제는 금 투자 방법으로 금융 상품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구매하거나 실물을 직접 사는 방법 등 다양해졌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금 투자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 골드바(Gold Bar)

- 금 통장(Gold Banking)

- 금 펀드(Gold Fund)

- 금 파생상품(Gold ETF/ETN)

- KRX 금 거래시장

 

 

 

 

골드바(Gold Bar)

가장 전통적인 금 투자 방법으로 한국 금 거래소 또는 대형 금은방에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금은방에서 금을 사면 은행에서 달러를 사는 것과 같습니다. 때문에 골드바를 살 때는 기준 금 가격보다 더 비싸게 사야 하며, 팔 때는 더 저렴하게 판매하여야 합니다. 

 

매매 차익에 대해서 세금을 내지 않는 비과세 형식이고, 실제 골드바를 소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구매할 때 10%의 부가세를 내고, 유통 수수료 명목으로 5%를 판매점에 내야 합니다. 그래서 살 때 5%, 팔 때 5%, 부가세 10%의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재산은닉의 목적이 아니고서야 굳이 골드바를 구매하여 금 투자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금 통장(Gold Banking)

금 통장은 가까운 시중 은행에서 예금 가입하듯이 손쉽게 가입할 수 있고, 금 거래 또한 0.01g 단위로 투자할 수 있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투자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금 통장을 통해서 투자를 한다는 것이 이해는 되지 않습니다. 

 

금 통장으로 거래를 하게 되면 입출금 수수료가 1%입니다. 또한 매매 차익으로 수익이 발생했을 경우, 15.4%의 배당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또한, 금융종합소득 과세에도 포함되어 차후 세금 계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투자 수익의 관점에서 봤을 때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2022.11.23 - [분류 전체보기] - 금융투자소득세 신한 알파 앱

 

금융투자소득세 신한 알파 앱

금융투자소득세는 당초 2023년 1월부터 적용하기로 했지만, 여러 금융기관과 주식 투자자들의 여론에 밀려 2022년 7월에 2년간 유예기간을 두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023년부터 시작되지는 않지만

all-interest.tistory.com

 

 

금 펀드(Gold Fund)

실제 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간접적인 방법으로 금 펀드를 하는 것입니다. 금 펀드란, 금과 관련된 기업에 간접 투자를 하는 것으로 금 가격이 오르면 금과 관련된 기업의 이득도 늘어나 금 펀드의 가격도 같이 상승할 것입니다. 다만, 금 가격이 늘어났다고 모든 기업의 소득이 늘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금 펀드 매매를 고려하신다면 펀드의 투자 대상이 무엇인지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금 펀드로 금 통장과 마찬가지로 가까운 증권사 또는 은행에서 손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연 1%의 펀드 운용비용을 지불해야 하며, 발생된 매매 차익에 대해서 15.4%의 배당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금 파생상품(Gold ETF/ETN)

금 파생상품 ETF 투자 방법이 있습니다. ETF(Exchange Traded Fund)의 줄임말로 말 그대로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상품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삼성전자 주식 1주를 매수하듯이 금 주식 1주를 매수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KODEX 골드 선물(H), Tiger 골드 선물(H), KINDEX 골드 선물 레버리지(합성 H) 등이 있습니다.

예) KODEX 골드 선물(H) 상품으로 ETF 개념을 간단하게 설명하 드리겠습니다.

 

  • KODEX : 삼성자산운용사에서 만듦
  • 골드 : 금
  • 선물 : 현물상품이 아니다
  • H : 헷지 -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음

금 선물 가격의 움직임을 따라서 ETF 가격이 움직이며, 금 펀드와 비슷하지만 주식처럼 사고 판다는 게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거래세는 약 0.2% 정도 발생되며 수익이 났을 때 차익금의 15.4%를 배당소득으로 내야 합니다. 

 

금 ETF 거래 방법

핸드폰 앱스토어나 구글 스토어에서 원하는 증권사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여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이후, 앞서 말씀드린 금 ETF 종목을 매수하면 됩니다. 증권사를 방문하지 않아도 금 ETF를 매수할 수 있어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모든 ETF가 그렇듯 실세 금 값과는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금 ETF를 장기 투자 방법으로 매수하면 그 오차는 더욱 커질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6개월 이내의 단기 투자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728x90

 

KRX 금 거래시장

KRX는 금 파생상품과 마찬가지로 증권사 어플을 통해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증권사 회원 가입 이후 한 번 더 KRX 금 거래를 위한 신청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KRX 금 거래는 매매차익이 비과세이며, 수수료가 0.2%로 매우 낮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KRX 금 거래 방법

KRX 금거래 신청이 완료되면, 금 99.99K 또는 미니 금 100g 상품을 선택하여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두 상품의 차이를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금 99.99K의 경우 1KG을 매수하면 골드바로 인출할 수 있고, 미니 금은 100g을 사면 골드바로 인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앞서 설명하였듯이 금 투자 방식으로 골드바는 가치가 없으니, 두 상품은 큰 차이가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둘 중 매매하고 싶은 상품을 하나 선택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KRX 금 거래를 위한 증권사 선택도 중요할 텐데요. 증권사 수수료가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시던 증권사를 선택해서 진행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조금이라도 비용을 줄이고 싶으시다면 아래 기준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2년 이상 장기투자 : NH 증권 혹은 유안타 증권

- 2년 미만 단기투자 : 미래에셋 대우증권

 

 

END

금 투자는 단기적으로 매매 차익을 얻기 위해서보다는 현금의 가치가 매년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비한 투자 방법으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금 투자 방법을 헷지 수단으로써 장기 투자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