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신용 소상공인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소상공인 자금 신청을 안내하고자 한다. 아래 소개하는 조건에 해당되는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최대 3,000만 원까지 대출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한다. 민간금융기관을 통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저신용 소상공인은 공단의 심사를 통해 융자대상을 결정하고 이후 직접대출을 지원받을 수 있다.
저신용 소상공인 자금 융자 절차는 다음과 같으며, 아래 항목으로 더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저신용 소상공인 자금신청 대상
저신용 소상공인 자금신청 융자
대출금리, 기간, 상환방식
저신용 소상공인 자금신청 신청
소상공인 기준 확인
저신용 소상공인 자금 신청 대상
다음의 5가지 사항을 모두 만족하는 소상공인은 '저신용 소상공인 자금 신청' 대상이며, 신청 후 직접대출을 지원받을 수 있다.
- 신용관리교육 이수: 소상공인 지식배움터 내 제휴 교육 중 신용회복위원회 '신용관리교육' 이수
- 업력 90일 이상: 개인은 사업자등록증명상 개업일, 법인은 법인 등기사항전부증명서상 회사성립일로부터 대출신청일 기준으로 90일 이상 업력을 이어간 대상
- 저신용: 대출신청일 기준 NCB 개인신용평점 744점 이하 (대출 심사시일 기준 744점을 초과하면 대출진행 취소
- 영리기업: 개인과세사업자, 개인면세사업자, 영리법인 본점
저신용 소상공인 자금신청 융자
개인 또는 법인기업 당 3,000만 원 이내(연 1회 지원)이며, 최소 1,000만 원 이상 대출신청이 가능하며 신청가능 금액이 1천만 원 미만인 경우에는 대출신청 및 실행이 불가능하다. 추가로 '23년도 소상공인/전통시장자금 대출 잔액을 차감한 금액 이내로 대출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이점 함께 알아두어야 할 것이다.
당연히 복수지원은 제한되며, 1명이 다수의 개인기업을 운영할 경우라도 1개의 개인기업만 지원하며, 대표이사가 다수의 법인 기업을 운영한다 하더라고 1개의 법인기원만 지원한다.
대출금리, 기간, 상환방식
대출금리는 기본적으로 정책자금 기준금리 + 1.6%p를 기준으로 하며, 다음의 경우에는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정책우대, 정책배려, 사회안전망)
대출은 5년 기간동안 진행되며, 2년 거치 후 3년 동안 분할 상환 방식으로 진행된다. 분할 상환은 원금균등분할상환으로 진행되며, 전액 또는 일부 조기 상환이 가능하다.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저신용 소상공인 자금신청 방법
저신용 소상공인 자금t신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신청이 완료되면 '대출 제한' 여부를 확인하고 필요시 현장실사를 진행하다. 이후, 사업성 평가 및 대출한도를 산정하고 대출자금이 직접 전달된다.
소상공인은 기준 확인
소상공인이란, 소기업 중 소상공인 기준을 충족하는 기업으로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법인기업과 개인사업자를 의미한다. 더 자세한 기준은 아래 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은 해당 자금을 통해 경영 안정화를 갖추고 더 발전하면 좋겠다. 물론 정책자금이라 할지라도 대출을 받기 전에는 반드시 본인의 재무상태를 확인하고 진행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