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많은 사람들의 버킷리스트에 작성되어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오로라(Aurora) 관측'이다. 오로라는 너무 아름다운 광경을 자랑하지만, 그만큼 쉽게 만나볼 수 없다고 한다. 관측에 적합한 시간과 장소, 날씨 등 오로라를 관측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타이밍이 필요하다. 이러한 타이밍을 모두 갖춘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오로라 관측 7곳을 소개하려고 한다.
지금 당장은 떠나기 어렵지만 아래 7곳을 기억해두었다가 언제가는 '오로라 관측'의 버킷리스트를 이루기 바랍니다.
1. 아이슬란드(Iceland)
2. 알레스카 페어뱅크스(Fairbanks, Alaska)
3. 캐나다 옐로나이프(Yellowknife, Canada)
4. 노르웨이 트롬쇠(Tromsø, Norway)
5. 스웨덴 & 핀란드 (Sweden & Finland)
6. 그린란드 (Greenland)
7. 뉴질랜드 (New Zealand)
아이슬란드(Iceland)
아이슬란드는 오로라 이외에도 빙하, 거대한 폭포, 화산 등 다양한 자연환경을 갖춘 세계적인 여행지 입니다. 특히 오로라를 관측할 수 있는 최적의 위도와 경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아이슬란드의 Kirkjufell mountain, Reykjaik 와 같은 곳에서 오로라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 최적의 방문 시기 8월말 ~ 4월초
알레스카 페어뱅크스(Fairbanks, Alaska)
페어뱅크스(Fairbanks)는 북극에서 불과 2도 아래 국제공항 근처에 위치한 데날리 국립공원(Denali National Park)와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는 오로라를 가장 잘 볼 수 있는 최적의 위치입니다. 특히 페어뱅크스는 자체 오로라 예보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관광객들이 많은 투어를 통해 오로라 관측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 최적의 방문 시기는 8월 하순 ~ 4월 중순
캐나다 옐로나이프(Yellowknife, Canada)
그레이트 슬레이브 호수(Great Slave Lake) 근처에 있는 노스웨스트(Nothwest) 지역은 오로라을 관측할 수 있는 관광마을이 형성되어 있을 만큼 아주 유명한 곳입니다. 캐나다의 위치(북위, 경도)는 오로라를 관측하기 최적이며, 특히 빛 공해로부터 자유로운 지역이 있기 때문에 그 만큼 오라를 관측할 수 있는 천국입니다.
* 최적의 방문 시기는 8월 중순 ~ 4월 말
노르웨이 트롬쇠(Tromsø, Norway)
노르웨이 북부의 가장 큰 도시 지역인 트롬쇠는 북극권에서 북쪽으로 217마일 떨어져 있지만, 긴 해안선 덕분에 오로라를 관측하기에 최적의 위치와 온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최적의 방문 시기는 9월 중순 ~ 3월 하순
스웨덴 북부 및 핀란드 (Northern Sweden and Finland)
스웨덴 최북단 마을인 키루나(Kiruna)지역은 오로라 관광명소입니다. 특히 키루나 지역에서 차로 조금만 이동하면 오로라를 관측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가 나타나며, 이 곳은 앞서 설명드린 노르웨이 해안선 보다 더 안정적으로 오로라를 관측할 수 있습니다. 다만, 더 북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노르웨이보다는 추운 지역입니다.
핀란드의 라플란드(Lapland)지역에서 로바니에미(Rovaniemi)는 핀란에서 오로라를 볼 수 있는 좋은 장소입니다.
* 최적의 방문 시기는 9월 중순 ~ 3월 하순
그린란드 (Greenland)
그린란드의 경우에는 너무 북쪽으로 올라가게되면 오히려 오로라를 관측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름에도 물에 떠다니는 작은 빙산이 있는 칼레리크(Qaleraliq)와 같은 그린란드 남쪽 지역은 최적의 오로라 관측 장소로 손꼽힙니다.
* 최적의 방문 시기는 8월 중순 ~ 4월 하순
뉴질랜드와 태스매니아(New Zealand and Tasmania)
앞서 소개해드렸던 지역과 달리 남반구에서 오로라를 볼 수 있는 최적의 장소는 다름아닌 뉴질랜드와 태스매니아(호주) 지역이 아닐까 싶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생각과 달리 오로라는 북반구보다 남반구에서 더 자주 관측되며, 개인의 버킷리스트 해결을 위해 접근성이 더 좋은 남반구의 뉴질랜드에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최적의 방문 시기는 일년 내내